율하밝은권안과의원


시력교정센터

건강한 눈, 맑은 세상 밝은 권안과가 함께 하겠습니다.

소아안과

Dr.KWON'S EYE CLINIC

약시란?

안과적 검사 상 특별한 이상을 발견할 수 없는데
교정시력(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등으로 교정한 시력)이 잘 나오지 않는 상태

약시의 뜻은 ‘시력저하(dullness of vision)’으로 그 어원은 그리스어로 ambly(dull) 와 ops(vision)의 합성어로 영미권에서 흔히 ‘게으른 눈(lazy eye)’이라고 표현합니다.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 치료할 수 없으며 시력이 회복할 수 있는 시기는 대략 만 9세 정도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약시인 경우 보다 어린 나이부터 치료를 시작할수록 효과가 더욱 좋기 때문에, 어린이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표현을 하지 않아도 가능한 조기(만 4세경)에 시력을 검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시의 원인

사시로 인한 복시(사물이 겹쳐 보임)를 피하기 위해 사시가 있는 눈의 황반 기능이 억제되어 생깁니다. 사시란 양쪽 눈이 서로 다른 방향을 보는 것으로, 이럴 경우 뇌에서는 우안과 좌안에서 받아들이는 상이 서로 달라 혼란을 일으키게 되며, 혼란을 막기 위해 한쪽에서 온 상을 억제(무시)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오래 지속되면 억제된 쪽 눈은 계속 시력이 발달하지 않아 약시가 됩니다.

약시의 종류

폐용 약시 눈을 사용하지 않아서 생기는 약시로, 근육도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위축되어 힘을 잃는 것처럼 눈도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그 기능이 저하됩니다. 한참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에 한쪽 눈을 가리면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시력이 나오지 않습니다.

굴절이상 약시 근시,원시,난시가 심한데도 교정하지 않아 생기는 약시로, 굴절이상이 교정되지 않아 항상 선명하지 않은 흐릿한 상만 보면 이런 흐릿한 상에 익숙해져서 나중에는 교정해 주어도 정상시력이 나오지 않습니다.

굴절부등 약시 양쪽 눈의 굴절 정도에 차이가 있어서 생기는 약시. 한쪽 눈은 잘 보이고, 한쪽 눈은 심한 원시나 근시로 잘 보이지 않을 때, 잘 보이는 눈만 사용하고 잘 안 보이는 눈은 사용하지 않아 약시가 됩니다.

기질 약시 눈으로 검사할 수 없는 시로(visual pathway) 장애에 의한 약시입니다.

진단 및 치료

진단 시력검사와 굴절검사, 사시검사를 시행합니다. 이러한 검사로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뇌자기공명검사(brain MRI)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사시나 기타 약시를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합니다. 굴절이상으로 인한 약시의 경우 굴절이상을 교정해 주고, 좋은 눈을 가려 약시안을 계속 사용하도록 유도하는데, 양쪽 시력이 같아질 때까지 지속합니다. 좋은 눈 가림 치료로 약시안의 시력이 좋아지지 않거나 순응도가 현저히 나쁜 경우에는 가림 치료를 계속하기 어렵습니다. 기질 약시는 치료가 되지 않으며, 저시력 진료를 받아 저시력 보조기구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쪽 눈이 좋은 경우, 나머지 한쪽 눈의 시력이 나빠도 아이 본인은 물론 보호자들도 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아무 이상이 없어 보여도 만 3세 정도(협조적인 검사가 가능한 나이)가 되면 반드시 안과에 가서 눈에 관한 전반적인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